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성경의 불오는 초대교회에서 결코 논박되지 않았다.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등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풍부한 증거가 있다. 초대 교부들은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 근거로서 성령의 영감을 강조했다. 성경의 말씀을 주심에 있어서 성령의 영향의
성경의 신적 기원이나 무오를 의심하지 않았지만 성경 기록의 인간적인 요소를 인정했다.
초대교회가 성육신하신 구세주와 거룩한 성경에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엄청난 겸손의 정통성을 인정했다는 것은 인정되어야 한다. 살아있는 말씀의 적응이 어떤 고유한 의미에서 죄의 오염을 포함하지 않은
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
최근 수십 년 동안 복음주의 공동체에서 성경의 교리는 뜨겁게 토론되었다. 어떤 이는 성경불오의 가르침은 최근의 현상인 동시에 주로 오리겐의 저서들에 나오는 3세기의 알렉산드리아 전통과 연관된 형태로 생겨난 교회의 역사적 입장에서 벗어난다는 연구된 결론에 이
1. 초대교회의 교리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였다는 풍부한 증거를제공 한다. 신구약의 성격과 동등성에 대한 오리겐의 이해는 신적인 계시의 전달에서 성령의 영향과 일반적인 방법은 성경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2세기
미혹하게 하겠으며(마24장11절) (마24장23-26절)
2) 기성교회의 제도적인 부패와 타락이다.
(전제 : 타락한 교회를 통해서 구원의 역사는 일어난다.)
하나님의 교회 그 자체는 타락하거나 부패할 수 없고 다만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잘못으로 인해 하나님의 교회를 욕되게 하고 있는 것이다.
교회가 함께 공유하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첫 열 개 조항은 초대교회로부터 교회가 수용하고 있는 교리적 가르침이며 나머지 조항들은 당시 가장 논쟁점이 된 칭의, 성화, 믿음, 성경의 최종 권위, 그리스도의 직임, 세속 권력, 교회의 권위, 그리고 성례 문제를 다룬다.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
교회들의 축적을 통해 자(子)교회들에게 분배되는 사치품이 되어간다고 말하고 있다. 성경과 세상 사이의 선교적 대화로서의 신학 방법은 그 대화의 결과 너무도 자주 선교가 결여된 신학으로 축소되고 있다.
그 결과, 다른 종류의 복음주의적 신학이 제3세계에서 발전하고 있는 듯하다. 이 신학은 북
초대교회의 생활과 저작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저작은 초대교회의 신학과 교리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교회의 형태와 예배의 실천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들 중에는 유대인들이 없어졌으며, 유대인 출신인 기독교인들의 자취는 7세
교리의 이론적이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성경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4~5세기 경에는 기독교 개종의 수적 증가 때문에 준비소홀로 교회는 성경에 나타난 구원의 역사를 집약시켜 그들에게 가르쳤다. 유아 세례에 관하여는 벌써 2세기 말경의 문헌에서 발견된다고 전한다. 초대교회의 어린이 교육에
성경에는 「중재」 대신 「간구」로 되어있으니 「간구적 사역」이라고 명칭함이 적당할 것이나 「간구」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중재한다는 의미를 나타내지 못하므로 만족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하늘 위의 사역을 「중재」혹 「중도」라고 부르는 동시에 한역문에도 나타난 그